SBS '불타는 청춘' 송은이 "물고기 통점 없다" 사실?!

Posted by Gloria Ming
2018. 7. 5. 21:19 비건 생활 정보/비건 채식을 해야 하는 이유
오랜만에 시청하게 된 불타는 청춘 160회에는 '이재영'이라는 가수분이 새 친구로 등장하셨다. 얼굴을 보니 낯이 익은데... 그 분의 노래를 들어보니 무릎을 치게 된다! '유혹', '대단한 너' 내가 어린 시절에 듣고 좋아서 따라 부르기도 했던 노래들이다~ 불청의 안방마님 강수지 가수님, 섹시여왕 김완선 가수님과 함께 90년대에 3대 여가수를 했을 정도로 활발할 활동을 펼치다가 방송에서 사라지다시피한 분이라고 한다.  어떤 사연인지는 몰라도(다음 주 방송에서 공개된다고 함;;) 어쨌거나 이번 방송나들이가 21년만이라고 하는데 이 분 캐릭터도 앞으로 불청에 한 재미를 더할 것 같은-ㅎ

그런데 이 날, 불타는 청춘 멤버들이 점심식사 자리에서 중년의 재테크 얘기가 나왔다가 나이가 들어 '소.확.행'을 꿈꾸며 정말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각자의 이야기를 꺼내는데 예능장인 '핫셀럽' 송은이 님은 '숲 해설가'가 되고 싶다고 했고 악동가수 이하늘 님은 '낚시왕'이라고 했다. 이 때 진심 물고기를 불쌍히 여기는 표정으로 김완선 언니 왈, "낚시는 물고기를 아프게 하는 거잖아..."라고 말한다. 아, 비건인 나로서는, 안 그래도 좋아라하는 우리 완선 언니를 더더욱 존경하게 되는 계기가 된!! 그런데 하... 나의 기대주 은이 언니가 이렇게 말할 줄이야..."괜찮아요, 언니- 물고기는 통점이 없어요." 아... 안타까워라, 은이 언니... 내가 언젠가는 언니 팟캐스트에 올려야지 하는 심정으로 '물고기도 고통을 느낀다는 사실'에 대해 근거 자료가 될 내용들을 인터넷으로 급 조사들어감~~

<영국의 축구하는 금붕어>


나는 오래전부터 이런저런 자료를 통해 물고기도 고통을 느낀다는 사실을 알고는 있었으나 관련 자료를 명확히 꾀고 있는 것은 아니라서 조사가 불가피했다. 우선 작년에 읽었던 책 '피터 싱어의 <더 나은 세상>'에 보면 '만약 물고기가 비명을 지른다면?'이란 제목의 칼럼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다. 

"하지만 물고기의 신경계는 분명하게도 조류나 포유류의 신경계와 흡사한 형태를 갖고 있다. 다른 동물이 육체적 고통을 느끼는 자극을 물고기에게 가할 때 그들은 고통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방식으로 반응하며, 그러한 행동 변화는 오랜 시간 동안 지속된다. (중략) 그리고 다른 동물과 마찬가지로 진통제를 투여해 물고기가 받는 고통의 증상을 완화시킬 수도 있다. 

펜실베니아 주립대학교의 어류생물학 교수인 빅토리아 브레이스웨이트(Victoria Braithwatie)는 아마도 이 주제와 관련하여 가장 오랫동안 연구를 수행한 학자일 것이다. 그녀의 최근 저서 <물고기도 고통을 느끼는가? (Do Fish Feel Pain?)>를 통해 물고기가 고통을 느낄 뿐 아니라 사람들의 생각보다 훨씬 더 똑똑하다는 사실을 보여줬다. 유럽연합의 과학위원회는 대단히 많은 과학적 증거가 물고기도 고통을 느낀다는 주장을 뒷받침한다고 결론을 내렸다."

<물고기 해부도 Internal Organs of Fish>


또한 세계적인 동물보호단체인 PETA(People for the Ethical Treatment of Animals 동물을 윤리적으로 대우하는 사람들)의 홈페이지에 올라온 <Fish Feel Pain 물고기들은 고통을 느낀다>란 제목의 칼럼을 보면 매우 실제적인 연구사례들을 들어가며 잘 설명해 주고 있다.

"비록 물고기가 인간가 같은 뇌구조를 갖고 있지 않지만(예로, 물고기에게는 대뇌피질이 없다), 이안 던컨 박사는 그저 해부학적 측면에서만이 아닌 '우리가 행동학과 생리학적으로 봐야 한다'는 걸 상기한다. 그는 '두뇌는 다른 방식으로 진화하는 것이 가능하다'며 '즉 물고기 계통에서 일어나는 방식은 그렇다. 고통을 인지하는 데 두뇌의 다른 영역에서 어떤 다른 방식으로 일어나도록 진화된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강을 거슬러 오르려는 연어


이런 연구를 떠나서 낚시 도구나 그물로 물고기를 잡았을 때 물고기가 몸부림치는 걸 보면서 어떻게 물고기가 고통을 느끼지 못한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지 의문이기도 하다. 고통을 느끼지 않는다면 그저 어떤 반응이 오더라도 그들은 가만히 있지 않을까? 게다가 수천 킬로미터 떨어진 바다에서 산란시기가 되면 자신이  태어났던 강을 정확히 찾아오는 연어의 '신비한 능력'에 대해 현재까지 명쾌한 해답은 없지만 강물의 유전적 특징을 보유한 상태로 성장한 후 이를 기억해 찾아온다는 설과 새처럼 '자기장'을 활용해 길을 찾는다는 설이 유력하다고 한다. 어쨌든 인간도 밝혀내지 못한 뛰어난 지능을 가진 연어라면 고통을 느끼는 것도 당연할 일이 아닐까... 정말로 진지하게 다시 생각해볼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