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츠하이머병과 치매를 예방하는 건강한 라이프스타일

Posted by Gloria Ming
2018. 9. 17. 21:12 비건 생활 정보/비건 채식을 해야 하는 이유

난 8월 한참 폭염이 계속되던 여름날, 땀이 아닌 눈물을 흘리게 만든 감동적인 TV프로그램을 보았습니다. 바로 치매 노인분들을 다룬 KBS 1TV '주문을 잊은 음식점'이란 방송이었습니다. 치매 환자와 알츠하이머병을 앓고 계신 노인불들과 방송인들이 함께 식당을 이틀간 운영하면서  보여준 아름다운 이야기가 가슴을 뭉클하게 했지요.

KBS 스페셜 주문을 잊은 음식점 화면캡처


그런데 알츠하이머병과 치매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수프림마스터TV 화면 캡처


의학에서 '치매'는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의 심각한 인지장애가 있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치매가 있는 사람은 계산하고 요리하는 일상 활동에 어려움을 겪거나 새 정보를 기억하는 게 힘들 수 있고 약속이나 날짜를 자주 잃어버리거나 물건을 자주 잃어버리고 다시 찾지 못할 수 있죠.

치매 진단을 받았다면 담당의사에게 "치매 원인이 뭐라고 생각하시나요?"라고 물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의사가 원인을 잘 모른다면  추가 검사를 요구해야 하는데 치매의 일부 원인들, 즉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나 우울증, 약물 치료 등은 치료가 가능하고 회복이 가능하기 때문이지요.

알츠하이머병은 돌이킬 수 없는 가장 흔한 치매의 원인이지만 다른 여러 질병도 나타납니다. 루이소체 치매와 혈관성 치매, 전측두엽 치매가 있죠. 이런 질환들은 독특해서 각각 다른 증상, 치료 및 경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치매'는 알츠하이머병을 비롯한 많은 질환을 포함하는 포괄적 용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알츠하이머병에 걸리면 치매가 나타나지만 모든 치매환자가 알츠하이머병은 아닙니다.

그럼 알츠하이머병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정확한 원인이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가족력과 나이가 주요 요인이라고 하는데요, 여러 과학적 증거들을 통해 이 외에도 뇌에서 비정상적으로 축적된 단백질 또는 심혈관 건강상태와도 연관성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알츠하이머병 환자 중 무려 80%가 동백이 굳어지고 좁아지는 질환인 죽상동백경화증이란 심혈관 질환에 걸려 있었지요. 조여진 혈관은 혈액의 흐름을 막고 혈액을 내보내기 위한 심장의 부하를 증가시킵니다. 

알츠하이머병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_규칙적으로 빨리 걷기, 자전거타기 등과 같은 유산소 운등하기

수프림마스터TV 화면 캡처


_비건 채식하기 

비건 스무디



비건 샐러드



비건 현미잣죽

비건 현미팥죽


  :미국 클리블랜드 클리닉 웰니스 센터의 심혈관 질환 예방 프로그램의 책임자인 칼드웰 에셀스틴 박사는 심혈관 질환자 198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했고 그 중 177명이 4년간 저지방 비건채식을 했는데 단 한 명만 이 기간 중 심잘질환 관련 의료 사건을 경험했다고.

_특히 채식 중에서도 현미와 같은 비정제 곡물을 주식으로 하고 강황과 같은 인도 향신료 섭취를 주기적으로 챙겨먹기



  :한국의 황성수 박사님은 실제 현미채식으로 치매와 파킨슨병이 있는 환자분들이 호전하는 걸 확인하셨고 현재에도 약이 아닌 현미채식 식단으로 환자들을 치료하고 계심. 강황의 커민(cumin) 성분이 알츠하이머병이나 파킨슨병처럼 퇴행성 신경질환의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되는데 관련 질환을 유발하는 유해한 알파시누클레인 단백질의 형성을 막아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비건 커리